닫기

자료실

[인간관계의 심리학] 인간관계의 의미

  • 작성자학생상담센터
  • 등록일2018-04-12
  • 조회수775

 

인간관계의 의미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인간관계 속에 던져진다. 그리고 인간의 삶은 인간관계 속에서 펼쳐진다. 그러나 인간관계, 즉 사람과 사람 사이는 매우 복잡하고 오묘하다. 인간의 심리적 갈등과 고통의 대부분은 이러한 인간관계 문제로 고민하고 괴로워한다.

다른 한편 인간관계는 만족과 행복의 원천이기도 하다. 즉 다른 사람과 서로 신뢰하고 사랑을 주고받을 때 행복감을 느낀다. 부모, 교사, 친구, 이성으로부터 사랑과 인정을 받을 때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로 느껴지고 인생이 살 만한 것으로 느껴져 우리는 행복감을 느끼게 된다.

이처럼 인간관계는 개인에게 행복과 불행의 원천이 된다.

 

인간관계의 분류: 인생의 네 가지 동반자

 

SchmidtSermat(1983)는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인간관계의 영역을 크게 네 가지 영역으로 나누고 있다. 이 네 가지 영역 중 어느 한 영역의 인간관계가 결핍되어 있거나 불만족스러울 때, 인간은 고독을 느끼게 된다고 한다.

 

가족 동반자

우리의 삶에 필요한 동반자 중 첫째는 가족 동반자(familial partner)이다. 가족적 동반자는 부모, 형제자매, 가까운 친척과 같이 가족애를 나눌 수 있는 혈연적 동반자를 뜻한다. 가정은 인생에 있어서 베이스캠프와 같은 역할을 하는 곳이다. 사회생활 속에서 지치고 피곤해진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쉬고 힘을 비축하는 곳이다. 가족이 없거나 가족구성원 간의 관계가 화목하지 않을 경우에는 고독감을 느끼게 된다.

 

낭만적 동반자

낭만적 동반자(romantic partner)는 사랑을 나눌 수 있는 연인을 말한다. 인간은 누구나 낭만적 사랑에 대한 욕구와 성적인 욕구를 지니고 있다. 낭만적 동반자는 이러한 인간관계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애정상대를 의미한다. 이러한 낭만적 동반자는 연인관계에 있는 애인을 말하며 결혼을 통해 부부관계를 형성한 경우에는 배우자가 이에 해당한다.

 

사교적 동반자

사교적 동반자(social partner)는 교우관계를 통해 우정을 느낄 수 있는 친구를 뜻한다. 이러한 동반자는 혈연관계나 직업적 이해관계보다는 개인적 친근감과 신뢰에 바탕을 두고 긍정적인 정서적 교류를 하는 친구를 말한다. 친구는 서로에 대한 호감과 공통적 관심사에서 출발하여 서로의 개인적 정보를 공개하게 되고 서로를 잘 이해하게 됨으로써 친밀감을 느끼는 편한 사람이다. 우리 사회에서는 같은 또래의 동성 간에 사교적 동반자 관계가 형성되는 경우가 많다.

 

작업적 동반자

직장에서 함께 일을 하는 직장동료는 우리의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인간관계의 대상이다. 작업적 동반자(working partner)는 이처럼 직업 활동을 함께 하는 동료를 뜻한다. 인간은 추구하는 공통적인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목표지향적인 공동체에 속하게 된다.

 

출처 권석만 저. 2004. 젊은이를 위한 인간관계의 심리학. 학지사.

http://www.inpsyt.co.kr/psy/book/view/3302





코멘트(0) 개인정보나 욕설글, 비방글은 임의로 삭제 처리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