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자료실

[인간관계의 심리학] 대인기술

  • 작성자학생상담센터
  • 등록일2018-04-12
  • 조회수746
대인기술

 

1) 대인기술이란 무엇인가

인간관계를 성공적으로 이끌어갈 수 있는 사교적 능력을 대인기술이라고 한다. , 대인기술은 인간관계에서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사할 수 있는 언어적 또는 비언어적 능력을 의미하며 사회적 기술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2) 대인기술의 특징(Michelson, 1983)

첫째, 대인기술은 기본적으로 학습을 통해 획득되는 것이다. 대인기술은 출생 후의 성장과정에서 후천적 경험을 통해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배워 습득하는 것이다.

 

둘째, 대인기술은 언어적 행동과 비언어적 행동으로 구성된다. 인간의 주요한 의사소통 수단인 언어뿐만 아니라 다양한 비언어적 행동 역시 대인기술에 포함된다.

 

셋째, 대인기술의 적절성과 효과는 행위자, 상대방 그리고 상황의 특성에 의해 결정된다. 행위자와 상대방의 나이, 성별, 지위 등에 따라서 특정한 사회적 행동이 적절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넷째, 대인기술은 타인으로부터의 사회적 보상을 극대화한다. , 적절한 대인기술은 인간관계에서 얻게 되는 긍정적 성과를 최대화한다. 달리 말하면, 대인기술의 적절성은 인간관계에서 얻게 되는 긍정적 성과에 의해서 평가될 수 있다.

 

3) 비언어적 대인기술

 

얼굴표정: 인간이 감정을 표현하는 주된 비언어적 수단

얼굴표정을 잘 조절하는 것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얼굴표정을 잘 지각하는 것 역시 중요한 대인기술이다. 얼굴표정을 정확하게 잘 지각하는 것은 상대방의 감정과 의사를 정확하게 포착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눈맞춤: 우리의 감정을 표현하는 주요한 통로

우리는 눈을 통해 자신의 마음을 전달하고 또 상대방의 마음을 읽는다. 상대방에 대해서 관심과 호감을 지니게 되면 우리는 상대방을 주목한다. 연인은 서로의 눈을 마주 쳐다보는 행동을 통해 서로의 애정을 교환하고, 상대방에게 적대감을 지닐 때는 상대방을 강렬하게 노려보게 된다. 이렇듯 눈맞춤을 통해 눈빛을 주고받음으로써 우리는 많은 것을 표현하게 된다.

 

몸동작: 몸의 움직임을 통해 많은 것을 표현하고 전달

몸동작을 통해 의사를 표현하는 제스처는 신체언어의 주요한 범주이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반대하거나 중단시킬 때는 손을 내젓기도 한다. 또한 상대방의 의견에 대해서 고개를 끄덕여서 동의를 표현하기도 하고 고개를 가로저어 반대를 나타내기도 한다. 이렇게 몸의 움직임을 적절히 잘 사용하는 것은 말의 의미를 더욱 분명하게 하거나 강렬하게 만드는 기능을 지닌다.

 

신체적 접촉: 신체적 접촉을 통해서 상대방에 대한 감정과 태도를 표현

감정을 표현하는 가장 원초적인 방식인 동시에 가장 직접적인 방식으로 인생의 초기 뿐만 아니라 성인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 감정을 표현하는 중요한 수단이다. 친밀감, 강한 애정, 지배와 종속의 관계를 나타내는 방식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공간활용: 심리적으로 가까운 사람과는 물리적으로도 가깝다.

친밀한 사람과 대화를 나눌 때는 서로 가깝게 앉는다. 그러나 낯선 사람과는 어느 정도의 거리를 유지한다. 이렇듯, 사람은 공간행동을 통해서 의사소통을 한다. 두 사람 사이의 물리적 거리는 친밀감이 높을수록 좁아지는 경향이 있다.

 

출처 권석만 저. 2004. 젊은이를 위한 인간관계의 심리학. 학지사.

http://www.inpsyt.co.kr/psy/book/view/3302

코멘트(0) 개인정보나 욕설글, 비방글은 임의로 삭제 처리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